프롤로그

자동화 스케쥴링을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스케쥴러를 이용하여 여러번 시도해 보았으나 내가 마음먹은대로 동작시키는데 실패를 하고, 기억 저편에 넣어 두었다.

그러던차에, Cron이라는 프로그램을 접하게 된 후, 자동화 프로그램을 스케쥴링 하는데 성공하였다.

그래서 이번에는 Cron이라는 프로그램 설치 및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다음 웹페이지를 방문하여 다운 받으면 된다.

http://www.nncron.ru/download.shtml

 

nnSoft: download

com_ports.spf 1k 12 Dec 2008 Tests the specified COM-port and returns TRUE if the port is free or returns FALSE if the port is busy (used by some devices or applications). crc32.spf 1k 12 Dec 2008 Generates a string, that contains checksum (crc32) of a spe

www.nncron.ru

아래 발췌한 웹페이지 그림에서와 마찬가지로 'nncronlt117.exe' 파일을 다운받으면 된다(참고로 본인은 Win10 환경이다).

다운로드 완료 후 그 파일을 실행한다.

Cron 파일 다운로드 완료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이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뜬다. '영어'와 '러시아어' 2가지만 지원한다.

그래서 '영어'를 선택하면 된다.

Cron 파일 설치 - 언어선택

그 다음 화면에서 동의('Agree')를 선택 후 진행.

Cron 파일 설치 - Agree

인스톨 옵션 창에서 현재 상태 그대로 진행을 하기위해 'Next'를 누른다.

Cron 파일 설치 - 인스톨 옵션

경로를 별도로 지정하지 않고 'Install'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

Cron 파일 설치 - 경로지정

인스톨이 완료 되면 'Close'를 눌러 작업을 마친다.

Cron 파일 설치 - 완료

Cron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설치 경로를 변경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설치 하였다면, "C:\Program Files (x86)\cron" 경로에 다음과 같이 설치된 파일들을 확인 할 수 있다.

Cron_설치폴더

Cron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은 exe 파일을 실행하지 않고, cron.tab 파일을 수정하는 것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cron.tab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편집기로 파일을 열어 수정을 하는데, 프로그램을 '권리자 권한으로 실행' 실행해야지만 파일저장이 가능하다.

먼저, Win10에서 Search 메뉴를 이용하여 wordpad를 '권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한다.

워드패드_권리자권한으로실행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에 '파일' → '열기'를 선택 하여, "C:\Program Files (x86)\cron" 경로에서 cron.tab 파일을 열어서 수정을 하면 된다.

워드패드에서 cron.tab 파일 열기

Cron.tab 파일을 열면 하기와 같은 내용이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ron.tab 파일 내용

Cron 사용법

Cron Format은 매우 간단하다. 다음은 nnCron LITE Help에서 발췌한 내용이다(Cron이 설치된 폴더의 doc\help.chm을 참고).

Cron Format
Cron 예제

위에서 보듯 '분, 시간, 날짜, 월, 요일'을 설정해서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위에서 워드패드로 열어본 Cron.tab 파일의 내용을 보면 이해가 쉽다.

#CRONTAB FILE 
# Classic crontab format:
# Minutes Hours Days Months WeekDays Command

#*/15 8-16 * * 1-5 checkmail.exe

위에 마지막 줄을 보면 '#'으로 해당 라인이 실행 되지 않도록 막혀 있다. 그 내용은 Cron Format과 Example을 참고로 해석을 해보면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15 8-16 * * 1-5 checkmail.exe

매 15분 마다, 8시~16시 사이에만, 매일, 매월, 월~금요일에 checkmail.exe 파일을 실행하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는 워드패드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Cron.tab 파일에 특정 프로그램을 스케쥴링하여 실행 할 수 있다.

하기와 같이 0분, 9시, 매일, 매월, 월~금요일에 Python 파일을 실행하여 findgoodprice_naver.py를 컴파일하고 실행 하도록 셋팅을 하여 테스트를 해보았다. 

0 9 * * 1-5 python D:\03_Study\02_FastCampus\02_Python\04_work\findgoodprice_naver.py

내가 원한바와 같이 정확히 동작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Recent posts